소리바다와 같은 P2P(Peer-to-Peer File Sharing&일대일 파일공유) 서비스 운영자를 처벌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냅스터 사건과 소리바다 사건은 본질부터가 다르다는 것이다. 반면 검찰측은 법원이 공소장에 일시, 장소 등을 적시하지 않은 단순한 절차상의 문제를 들어 공소기각 결정을 내린 것
윤리적인 문제도 연관시켜 조사해보았습니다.
문화컨텐츠
1. 문화콘텐츠의 등장배경
지난 세기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을 주도했던 포디즘적 생산양식, 즉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근간으로 했던 패러다임은 그 한계가 드러났다. 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경제활동의 핵심이
저작권을 보호하는 주된 이유는 정당한 정신노동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고, 창작의욕을 진전시켜 사회를 보다 문화적으로 윤택하게 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의 저작권보호는 오랜 기간동안 예술과 창작분야를 발전시키고 지탱해온 중심축으로 인정되어왔다. 그러나 디지털 세계의 도래와 함
문제들을 다루고자 한다. 그 이유는 벅스 뮤직 사례가 단순히 '불법 복제가 정당한가?' 라는 이전의 인터넷상의 저작권 분쟁의 핵심 논점을 넘어서 훨씬 더 구체적이고 복잡한 현실의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이다. MP3의 불법복제가 문제되었던 소리바다의 경우와 달리, 벅스뮤직 사태는 스트리밍 서비스
Ⅰ. 서론
현대사회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수많은 정보들의 홍수 속에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있지만 그러한 정보들을 이용함으로써 수반되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은 아직 확고하게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지식과 정보는 디지털화 되기 전 과거와는 달리 복제나
Ⅰ. 서론
현대사회는 정보화 지식사회로 수많은 정보들의 홍수 속에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있지만 그러한 정보들을 이용함으로써 수반되는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은 아직 확고하게 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지식과 정보는 디지털화 되기 전 과거와는 달리 복제나
사회변동에 대한 연구를 전반적으로 검토하기보다 이윤희와 조동기의 연구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윤희(1996)는 사회전반에 걸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과정이 통제영역에서도 기존의 사회통제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여러 가지 본질적인 변화들을 낳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대해서는 정부가 일부러 독점을 조성해 주는 것일까? 그리고 왜 또 한편으로는 저작물의 무료 이용을 허용하고 있는 것일까? 이런 문제들에 대해 법경제학은 설득력 있는 설명을 제공해준다.
시장에서 무엇인가가 생산되려면 제품을 팔아 생산비 이상을 벌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어야 한다. 그렇
사회과학적 연구 결과들은 성적 자극물은 공격성을 유발시키는 등 부정적이고 반사회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2. (US president’s Commission, 1970)
음란물에의 노출과 그 이용이 범죄, 비행, 성적-비 성적 일탈 또는 심각한 정서적 장애와 같은 사회적, 개인적인 해악 유발에 대한 인과관계에서 중요한 의
그라피 유통을 규제하는 법률이 어떠한 것이 있는지에 대해서 볼 것이다. 그리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포르노를 어떠한 방식으로 제한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해보고, 원론적인 문제로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포르노 그라피의 규제가 타당한 것인지 구체적인 근거를 가지고 비판을 해보고자 한다.